🚕🚗자동차의 전기장치🛻🐞

기*니* 모티브로 그림
🐞차 좀 아는 사람은 전기장치부터 챙긴다
✨️배터리? 생각보다 훨씬 중요한 친구!
“배터리는 시동 걸 때만 쓰는 거 아냐?” 맞아요, 대부분 그렇게 알고 있죠.
자동차 시동 장치를 누르면 엔진이 웅~ 하고 돌고, 발전기도 같이 돌아가면서 배터리랑 연결돼서 전기를 만들어내요.
이 전기로 라이트도 켜고, 네비게이션도 쓰고, 음악도 듣고!
그리고 남은 전기는 다시 배터리에 충전되니까, 다음 날 또 시동을 잘 걸 수 있는 거죠.
근데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!
배터리는 은근히 자동차의 ‘멀티플레이어’ 역할을 한다는 사실, 알고 계셨나요?
차가 멈췄다가 갑자기 시동이 안 걸릴 때,
차가 이상하게 힘이 없을 때, 아니면 멀티미디어가 끊기거나 전조등이 어두워질 때… 이게 다 배터리랑 관련 있을 수 있어요.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“그냥 기계가 오래돼서 그런가?” 하고 넘기곤 하죠.
🐞또 하나 팁! 배터리 옆에 붙어 있는 작은 투명창 아시죠? 그곳의 색깔만 봐도 충전 상태를 어느정도 알 수 있어요.
초록이면 OK, 검정이나 하얀색이면 교체 시기! 요즘은 스마트폰처럼 앱으로도 상태 확인 가능한 배터리도 있답니다.
🐞"배터리가 방전됐다고? 그건 마치 욕조에서 물이 다 빠진 거랑 똑같아!"
어느 날, 구슬을 배터리 전해액에 살짝 담갔다 빼보니 색이 변했어요. 이걸로 배터리 상태를 알아보는 초간단 측정기가 탄생했어요!
색이 안 바뀌면 뭔가 이상한 거니까 점검해보자! 은근 유용한 장비랍니다.
우리의 일상으로 돌아와 봅시다.
목욕할 때 물을 틀면 수도꼭지에서 물이 나오고, 그 물은 욕조로 떨어집니다.
자동차도 비슷해요. 발전기가 전기를 만들고 그 전기는 배터리에 차곡차곡 저장되지요. 그래서 우리 차는 언제든 “부릉~” 하고 시동을 걸 수 있답니다.
그런데! 배터리를 너무 혹사시키면 어떻게 될까요? 밤새 라이트를 켜두거나 전기 장비를 오래 쓰면, 배터리가 점점 지쳐서 어느 순간
"나 더 못 해~" 하고 힘이 없어집니다.
시동도 안 걸리고, 전조등도 깜깜...
이걸 방전이라고 해요. 특히 자동차 시동 모터처럼 전기를 한 번에 많이 먹는 것,
(100A 이상)이 있으면 배터리도 "헉!" 하고 버텨내기 힘들지요.
🐞물론 희망은 있어요!
욕조에 다시 물을 채우듯이, 배터리도 충전하면 부활이 가능하지요!
단, 너무 자주 그러면 배터리도 수명이 깎입니다. 한번 방전되면 원래 상태로 못 돌아가는 경우도 많거든요.
두세 번 방전되면 예전처럼 오래 에너지를 저장하지 못합니다. 결국엔 새 배터리로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.

🐞배터리 방전? 차가 멍~한 이유!
요즘 날도 더운데 차까지 힘 없어 보인다면? 그거 혹시 배터리 때문일 수도 있어요!
마치 사람이 더워서 땀 뻘뻘 흘리고 물 많이 마셔야 하듯이, 차도 에너지가 필요하거든요. 그런데 이 에너지, 대부분 발전기가 만들어서 배터리로 보내요.
그런데 이 배터리가 약해지면? 차가 멍~해지고 잘 안 나가는 느낌적인 느낌이죠.
운전은 하는데, 뭔가 예전 같지 않다?
기름은 있는데도 힘이 없다?
그럼 배터리를 의심해봐야 해요.
특히 요즘 차들은 전기 없으면 작동도 잘 안 되거든요.
🐞배터리가 자주 방전된다면?
자꾸 방전되는 차, 그거 SOS 사인일 수 있어요! 이런 경우 체크해보세요.
1. 짧은 거리만 자주 운전할 때
시동만 걸고 금방 꺼버리면 충전이 부족해요.
2. 블랙박스, 내비, 하이패스 등 전자기기 많을 때
껐다 켰다 자주 하면 배터리한테 부담 팍팍!
3. 배터리가 너무 오래됐을 때
보통 3~5년이면 교체 시기예요.
4. 오랫동안 차 안 몰고 방치했을 때
방전되기 딱 좋습니다.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은 시동 걸어주세요!
🚘배터리 오래 쓰는 법
장기간 차 안 쓸 땐? 그냥 두지 말고 (-) 단자 뽑기!
이러면 불필요한 전기 소모를 막을 수 있어요.
그리고 배터리가 무겁고 거추장스럽다고 생각되겠지만, 사실은 우리의 차를 살리는 숨은 히어로! 너무 당연하게 있어서 소중함을 모르는 존재랄까요?
🐞배터리, 그냥 덩치 큰 건전지 아님?
맞아요. 얼핏 보면 그냥 크고 무거운 건전지처럼 생겼죠.
근데 이게 차의 심장 같은 역할을 해요!
요즘은 배터리도 콜라처럼 종류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!
인터넷 쇼핑하듯이 스펙 비교해서 고를 수 있어요. 대형 마트나 온라인에서도 팔고요.
🐞배터리 고를 때 꼭 봐야 하는 3대 스펙!
1. RC (리저브 용량)
전기를 얼마나 오래 저장할 수 있냐는 거예요.
2. CCA (콜드 크랭킹 암페어)
겨울철, 시동 딱 걸릴 때 필요한 순간 파워! 시동 능력이에요.
3. AH (암페어 아워)
배터리가 얼마나 오래, 얼마나 세게 전기를 내줄 수 있냐는 숫자를 나타내요.
“근데 이거 다 알아야 돼?”
아뇨! 내 차에 맞는 배터리는 포장지에 이미 써 있어요. 그냥 모델명만 잘 맞추면 OK!
그런데 혹시라도 궁금한 분들을 위해 간단 설명!
ㆍRC는 '얼마나 버티냐'
ㆍAH는 '얼마나 오래 전기를 줄 수 있냐'
ㆍCCA는 '추운 날 시동 잘 걸릴 수 있냐'
그 정도만 알아도 충분! 요즘 나오는 배터리는 CCA 성능도 좋아서, 특별히 신경 안 써도 될 정도예요.
배터리도 비교하고 고르는 시대!
기왕이면 내 차에 딱 맞는 거, 똑똑하게 고르면 좋겠지요.

피아* 500 모티브로 창작
🐞배터리, 무조건 크다고 좋은 거 아님!
“어차피 오래가면 좋은 거 아냐?”
아쉽지만, 차 배터리는 발전기 용량보다 커도 문제예요.
예를 들어, 내 차 발전기가 70A(암페어)짜리면, 그보다 살짝 작은 배터리를 써야 해요.
괜히 100A 이상 대형 배터리 달면?
발전기가 “헉헉…” 하면서 과로하게 되고,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상황이 생깁니다!
발전기가 쉬지 않고 과열되다 보면 고장 날 수도 있고, 배터리도 기대만큼 오래 못 갑니다. 심하면 발전기까지 바꿔야 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어요. (지갑에 데미지 확!)
🚘중고차 샀을 땐? 배터리도 체크!
중고차 살 땐, 배터리가 처음 출고됐을 때랑 다른 거일 수도 있어요.
그래서 꼭 확인해봐야 해요!
🚘보닛 열고 발전기 근처에 붙어 있는 스티커를 봐주세요.
거기에 발전기 모델명이랑 용량이 써 있을 거예요.
그걸 참고해서 내 차에 맞는 배터리 용량을 고르시면 됩니다.
✨️배터리를 업그레이드 하고 싶다면?
성능은 업! 고장 확률도 업!
덩치 큰 배터리 넣고 싶다면 반드시 발전기도 같이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!
🐞단자 연결 방향에 대한 썰.
배터리 단자 연결 순서, 이거 은근 논쟁 많죠.
“무조건 플러스부터 연결해야 해!” VS “아니다, 마이너스 먼저 끊어야지!”
사실 요즘 차는 정비사도 별로 신경 안 쓸 정도로 시스템이 잘 돼 있어서, 큰 차이 없어요.
그래도 습관처럼 마이너스 먼저 끊고, 마지막에 연결하는 게 안전하긴 해요!
차도 전자제품이라, 배터리는 정말 핵심 부품이에요.
잘 모르겠으면 무조건 “차 매뉴얼 or 전문가에게 문의”가 정답!
🚘DIY 배터리 교체, 생각보다 훨씬 쉽다!
혹시 집에서 건전지 갈아본 적 있지요?
그럼 배터리 교체도 그리 어렵지 않아요! 자동차 배터리는 그냥 사이즈 업 된 건전지라고 보면 돼요. 물론 무게는 좀 있고, 나사도 풀어야 하고, 손에 기름도 묻겠지만… 그래도 할만 해요!
지금부터 우리도 할 수 있는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법을 알려줄게요. 따라만 해봐요!
▪️1단계: 고정 클립부터 제거!
배터리를 고정하고 있는 철제 클립이나 볼트를 먼저 제거해야 해요. 차종마다 방식이 조금씩 다르니까, 내 차만의 비밀(?)을 파악해야 하지요. 대부분 볼트 하나만 풀면 끝!
▪️2단계: 단자부터 풀어요!
배터리에서 전선을 떼야지요?
무조건 (–) 마이너스 먼저! 그리고 (+) 플러스는 나중에. 순서 꼭 지켜야 해요.
안 그러면 스파크가 팍! 날 수도 있어요.
▪️3단계: 배터리를 들어 올려요!
이게 조금 힘이 들어요. 배터리가 꽤 무겁거든요. 헬스장에서 벤치프레스 좀 해본 사람이라면 쉽지만, 그렇지 않다면 자세 잘 잡고 허리 조심해야 해요!
철물점에서 파는 고무 장갑 하나 끼면 손에 기름도 안 묻고 좋아요.
▪️4단계: 새 배터리 장착 + 단자 연결!
이제 새 배터리를 자리에 넣고, 아까랑 반대 순서로 단자 연결! (+) 플러스 먼저, (–) 마이너스 나중에.
단자 흔들리지 않게 꽉 조여줘야 진짜 완성이에요. 잘못 조이면 시동 안 걸릴 수도 있으니까 집중 집중!
🐞주의사항! 배터리는 완전 방전됐다고 해도 여전히 잔전기(?)가 있을 수 있어요!
절대 +, – 단자를 동시에 만지지 마세요! 감전당하면 진짜 아픕니다!
